경국지색 傾國之色
나라를 기울게 할 만큼의 미인이라는 뜻으로 미모(美貌)가 매우 뛰어난 여인을 의미한다.
영화 <연인>의 한 장면
여주인공 샤오메이(장쯔이)가 가인곡을 부르며 춤을 추었다
중국 한무제(漢武帝)때 협률도위(음악을 관장하는 벼슬) 이연년(李延年)은 무제에게 가인곡(佳人曲)이라는 노래를 지어 올렸다.
북방에 아름다운 여인이 있어 北方有佳人 북방유가인
세상에 둘도 없는 절세 미인 絶世而獨立 절세이독립
눈길 한 번에 성이 기울고 一顧傾人城 일고경인성
눈길 두 번에 나라 기우네 再顧傾人國 재고경인국
어찌 나라 기우는 것을 모르오리마는 寧不知傾國 영불지경국
아름다운 이는 다시 얻기 어려워라 佳人難再得 가인재난득
이 곡은 이연년이 아름다운 누이를 보고 만든 노래였다. 무제 옆에 있던 평양공주(平陽公主, 무제의 누이)가 이연년의 여동생이 절세가인(絶世佳人)이라고 귀뜸하자 무제는 이연년의 누이를 불러들였다.
이연년의 누이는 눈에 번쩍 띄일 만큼 미인이었으며 춤 솜씨도 뛰어났다. 당시에 50이 넘었던 무제는 이연년의 누이에게 푹 빠져버렸다. 무제는 그녀에게 부인(夫人) 작호를 내리고 몹시 총애하였다. 그러나 이부인(李夫人)은 왕자를 낳은 뒤 얼마 안되어 숨을 거두었고 무제는 몹시 슬퍼하였다. 그녀는 무제에게 병들어 초췌한 모습을 보이기 싫어 문병 온 무제에게 끝까지 얼굴을 보여주지 않았다고 한다.
- 출전 : 한서 이부인전 (漢書 李夫人傳)
- 한자풀이
경(傾) : 기울다
국(國) : 나라
지(之) : ~의
색(色) : 빛
- 유의어 : 경성지색(傾城之色), 절세가인(絶世佳人), 단순호치(丹脣皓齒), 해어화(解語花)
한서(漢書)
반고가 편찬한 전한의 역사를 서술한 역사서로, 중국 이십사사중 하나이다. <전한서(前漢書)>라고도 한다. 한 고조 유방이 전한을 창건한 기원전 206년부터 왕망의 신나라가 멸망한 24년까지의 역사가 기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