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도서관/역사왜곡&일제청산

KBS역사스페셜의 오류: 고구려와 로마의 기병 비교

by hwawoon 2011. 11. 21.

 

 구글 뒤적이다 예전 [KBS역사스페셜]에서 방영한 고구려편에서 고구려기병과 로마기병을 비교한 부분, 캡쳐사진을 찾았는데 심히 무식해 보여 사진을 올리고 오류를 지적할까 합니다. 사극의 오류도 문제이지만 명색이 "다큐"라고 자칭하는 프로그램이, 그것도 공영방송에서 이런 어이없는 오류를 방영한 것에 화가 나는 군요. 심각합니다.

KBS는 나름대로 어슬픈 CG를 이용하여 로마기병과 고구려기병을 비교하고 있는데, 물론 저 위의 재현은 로마기병이 아닙니다. BC8C에서 AD456년까지 존속한 로마제국과 고구려를 비교하는 것은 시대적으로 맞지 않고, (KBS 주제에) 이런 것까지 고려하리라 바라지는 않지만, 저 위의 그림 조차도 로마기병이기보단 알렉산더의 기병 "헤타이로이(εταιροι)"와 가깝습니다.

실제 제가 조사한 로마기병의 모습은 아래의 모습입니다. 물론 위의 경무장 기병도 있었겠지만 고구려 중장기병과 비교하려면 로마의 캐터프랙터(κατάφρακτος)와 비교해야 되지 않을지요? 물론 고구려가 한창 성장하는 AD4C는 로마가 멸망하기 직전이라 고구려가 강했다고 생각은 하지만,

그리고 고구려의 강성함을 "기병"만으로 설명하기는 부족합니다. 기병대는 아래 그림(앞)처럼 알렉산더 시절 "헤타이로이", 그리고 고구려가 일어나기전 200년전(BC247) 파르티아의 캐터프랙터(아래 뒤)가 존재하였습니다. 중장기병의 운영은 오리엔트가 수백년은 앞서고 있습니다.

(위)알렉산더의 기병 헤타이로이 (위)BC2C 파르티아의 중장기병

(아래) 로마의 중장기병 캐터프랙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