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고급문제풀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풀이 - 40회 고급 34

by hwawoon 2018. 9. 20.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풀이 - 40회 고급 34

 

 

   


(문제출처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

 

    


 

정답 :

    


 

문제풀이

2차 갑오개혁(1894.12~1895.7)

   청일 전쟁에서 승세를 잡은 일본은 적극적으로 조선의 내정에 간섭하였다. 흥선대원군 퇴진기키고 군국기무처 폐지한 뒤 박영효와 김홍집 중심의 연립내각을 구성하여 일본 일본 고문관의 통제 아래 개혁을 진행하였다.

   고종은 자주 독립을 선포하는 독립 서고문 발표하고 개혁의 기본강령인 홍범 14조 반포하였다.

   청일 전쟁 승리 후 일본은 삼국 간섭으로 조선에 간섭할 여력이 부족하여 개혁은 실질적으로 박영효 주도로 진행되었다.

 

개혁내용

정치 : 개국 기년 사용, 왕실과 국정분리(궁내부 신설, 왕권 약화), 6조를 8아문으로 개편, 과거제 폐지, 경무청 신설 등

경제 : 탁지아문으로 재정 일원화, 은본위 화폐 제도 채택, 조세 금납화, 도량형 통일

사회 : 신분제 철폐(노비제 폐지, 인신매매 금지), 봉건적 폐습 타파(조혼 금지, 과부의 재혼 허용, 고문 및 연좌제 폐지 등), 교육입국조서 발표 및 신학제 제정(한성사범학교, 외국어학교)

    

 

①③ 광무개혁의 내용이다.

 

개항 후 상인들이 외국자본과 경쟁하기 위해 세운 상회사이다(1883~).

 

개항 후 일본, 중국, 미국 등에 근대문물을 시찰하기 위해 인재들을 파견하였다. 청에는 영선사를 파견하여 서양식 무기 제조 기술과 군사 훈련법을 배웠다(1881). 정부의 재정 지원 부족 등을 1년 만에 귀국하였지만, 근대적 무기 제조 공장인 기기창을 설립하였다(1883).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