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초급문제풀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풀이 - 31회 초급 7

by hwawoon 2021. 1. 4.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풀이 - 31회 초급 7

 

 

 

(문제출처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

 

 

 

정답 : ④

 

 

 

문제풀이

★ 삼국통일

   고구려가 수와 당의 침입(7세기) 물리치는 동안 백제는 신라를 자주 공격하였다. 의자왕이 즉위하자 더욱 격렬하게 신라를 공격하여, 대야성을 비롯한 40여개 성을 빼앗았다(642, 선덕여왕). 이에 신라는 고구려에 도움을 청하였으나 거절당하고, 당의 힘을 빌리고자 하였다. 김춘추는 당에 가서 나 ․ 당 동맹을 맺고(648),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킨 뒤,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에 넘겨주겠다는 약속을 하였다.

   태종무열왕(김춘추)가 왕위에 오른 뒤 나 ․ 당 연합군은 백제를 공격하였다. 신라는 황산벌에서 계백이 이끄는 백제군을 물리치고 당군과 함께 사비성을 함락시켰다(660).

   백제가 멸망한 뒤, 나 ․ 당 연합군은 고구려를 공격하였다. 고구려는 수 ․ 당과의 오랜 전쟁으로 국력이 약해졌고 권력다툼까지 일어나 나 ․ 당 연합군의 공격에 평양성이 함락되어 멸망하고 말았다(668).

   고구려와 백제가 멸망한 뒤, 두 나라의 유민들은 부흥운동을 일으켰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백제와 고구려가 멸망하자 당은 신라마저 차지하려 하였고, 신라는 당의 전쟁이 일어났다. 신라는 당을 몰아내기 위해 고구려 부흥 운동을 지원하고, 당의 군대를 물리치고 백제 땅을 차지하였다.

   당은 말갈 ․ 거란군과 연합하여 계속 신라는 침범하였으나, 신라는 매소성 전투(675), 기벌포 해전(676)에서 당군을 물리치고 통일을 이룩하였다(676).

 

 

 

 

① 살수대첩(薩水大捷, 612) : 제 2차 고구려 ․ 수 전쟁에서 고구려가 살수(청천강)에서 수나라 군대를 물리치고 대승한 전투.

 

② 고려는 40여 년 동안의 몽골과의 항쟁을 끝내고 강화도에서 개경으로 돌아온 뒤(1270)에도, 삼별초는 진도와 제주도로 옮기며 3년 동안(1270~1273) 몽골군에 저항하였으나, 여몽 연합군에 진압되었다(1273).

 

③ 안시성 전투(安市城 戰鬪,645) : 제 1차 고구려 ․ 당 전쟁 중 당태종이 이끄는 군대가 고구려를 침공하여 3개월 동안 안시성을 포위하고 공격했으나 끈질긴 항전으로 이를 물리치고 고구려가 승리한 싸움.